어느 것이 맞는 것인가.

故 신현확 前 국무총리 묘비에 새겨진 출생지가 이상하다?!

이제윤 기자 / 2010년 08월 19일
공유 / URL복사
故 신현확 前 국무총리의 출생지가 이상하다.
신 前 총리는 1920년 10월 29일 출생으로 지난 2007년 4월 26일 향년 87세의 일기로 별세. 그의 묘가 국립대전현충원에 있다.

↑↑ 국립대전현충원 국가사회공헌자묘역에 안장되어 있는 故 신현확 前 국무총리의 묘소
ⓒ (주)경주신문사


그런데 신 前 총리의 출생지가 서로 다르다.
국립대전현충원 국가사회공헌자묘역 묘비에 기재된 곳과 정부 부처 국무총리실 홈페이지(http://www.pmo.go.kr/)에 게재된 곳이 바로 그것.

↑↑ 故 신현확 前 국무총리의 출생지가 새겨진 묘비 뒷면
ⓒ (주)경주신문사


묘비에는 '1920년 10월 29일 황해 안악에서 출생'으로 기재되어 있는데 반해 국무총리실 홈페이지 메뉴 국무총리-역대 총리소개-제14대 신현확에는 본적 '경상북도 칠곡군 왜관읍 왜관동 230의 3호'로 되어 있다.

출생지와 본적이 다른 것인가.
국립대전현충원은 국가보훈처 산하 기관이기 때문에 국가를 위해 또는 사회를 위해 헌신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묘역을 관리하는 곳이고, 신 前 국무총리가 총리를 역임했기 때문에 국무총리실에서 역대 총리 이력을 관리하는 곳임은 자명하다.

하지만 정부 부처인 국무총리실 홈페이지에 기재된 것과 국립대전현충원 묘비에 기재된 것이 다르다면 문제가 있는게 아닐까.

관계 당국의 빠른 해명과 더불어 조치가 필요하다.

↑↑ 故 신현확 前 국무총리의 약력이 새겨진 묘비 뒷면
ⓒ (주)경주신문사


또한, 신 前 총리의 학력을 보면 국무총리실 홈페이지에서는 대구고등보통학교 졸업으로 되어 있는데 반해 국립대전현충원 그의 묘비에는 경북고등학교로 되어 있다. 두 명칭이 같은지 다른지 의구심을 갖게 한다. 물론 같은 학교를 졸업한 사람이라면 익히 알겠지만. 대다수 국민이 찾는 곳이라면 헷갈릴 법하다.

한편 故 신 前 총리는 1938년 대구고등보통학교 졸업, 1943년 경성제대 법문학부 법과 졸업, 같은 해 일본고등문관시험 행정과 합격한 이후 1959년 부흥부 장관, 1973년 제9대 국회의원, 1975년 보건사회부 장관, 1978년 제10대 국회의원, 1979년 제13대 국무총리를 역임했다(출처:국무총리실 홈페이지 http://www.pmo.go.kr/).
X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