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 원자력기술연구원’ 경주 유치 ‘속도 내나?’

원자력연 내 ‘혁신원자력연구개발기반조성 TFT’ 운영
경북도·경주시도 사업 지원조직 TF팀 각각 구성키로

이상욱 기자 / 2019년 08월 22일
공유 / URL복사
↑↑ 가칭 혁신 원자력기술연구원 조감도.

가칭 ‘혁신 원자력기술연구원’(이하 연구원) 경주 유치와 관련, 진위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경북도가 유치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있다고 밝혀 주목된다. 지난 15일 경북도에 따르면 한국원자력연구원(이하 원자력연)이 ‘혁신원자력연구개발기반조성TFT’를 이미 신설해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원자력연 TFT는 1팀, 2분과, 1지역사무소 형태로 조직이 구성됐으며, 인원은 우선 8명이 배치됐다.
TFT는 앞으로 혁신 원자력연구개발 마스터플랜 마련, 부지감정과 매입, 연구기반 조성과 이를 위한 기본설계 용역을 발주할 예정이다. 또한 예타신청이 필요한 사업에 대한 신속한 대응 등 관련 연구 산업군 형성을 위한 사업을 추진한다.

원자력 혁신 연구개발은 앞으로 다가올 다양한 상업용 소형원자로(SMR: Small Modular Reactor)의 해외 수출에 대비한 미래 유망기술 연구 분야다.  경북도와 경주시, 원자력연은 지난 7월 16일 감포읍에 조성 중인 국제 에너지과학연구단지에 연구원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해각서에는 △혁신 원자력 연구개발에 필요한 부지확보 및 개발 △혁신 원자력 연구개발에 필수적인 기반시설 구축 △연구개발 기획·인프라 구축 등을 위해 3개 기관이 적극 협력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이를 통해 3개 기관은 2020년부터 2028년까지 국비와 민간투자 등을 이끌어 내 단계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경주환경운동연합은 혁신 원자력 연구개발 사업이 정부가 추진하는 국책사업으로 선정되지 않았다고 지적하면서 사업 중단을 촉구했었다.

논란이 일자 원자력연은 하반기 사업 분야별 구체적인 세부계획을 마련하고, 사업추진 타당성과 파급효과에 대한 객관적 자료를 통해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해 주민수용성을 확보하기로 했다. 또 연구원 설립에 따른 사업홍보와 제반 행정절차도 차질 없이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경북도와 경주시도 연구원 유치를 위해 본격적인 행보에 나선다.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사업전담 TF팀을 만들어 혁신 원자력 연구사업 지원에 주력하기로 한 것이다. 또 하반기 조직개편을 통해 원자력정책과 내 정식조직을 만드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전강원 경북도 동해안전략산업국장은 “앞으로 세부설계를 통해 좀 더 명확한 사업규모가 정해질 예정”이라며 “경주시와 경북도가 각각 지원예정인 900억원과 300억원은 사업이 구체화되고 확정되는 시기에 연구원과 협의를 거친 후 전체사업비 중 매칭 형태로 최종 지원이 이뤄지는 만큼 선 지원 성격으로 진행이 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업은 어디까지나 경쟁력 있는 미래원자력산업의 선점을 위해 그동안 경주시와 경북도가 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해 유치한 사업”이라며 “축적돼있는 원자력 인프라와 인력을 적극 활용해 경주를 세계 속의 혁신적인 R&D연구단지로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X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