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신리 주민은 경주주민 아니냐?”

주위에 들어선 공장만 20개 업체 넘어, 신규로 들어오는 유리가공 공장 설립 반대 집회

이재욱 기자 / 2019년 11월 07일
공유 / URL복사
↑↑ 공장 설립을 반대하는 복지 시설 이용자들.

경주와 포항의 경계에 있는 왕신리 지역에 대형 유리가공 공장 설립 승인 여부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이 지역 주민들과 인근 복지시설 관계자들이 주민과 장애인들의 건강권과 생활환경 파괴 등을 우려하며 허가 취소를 촉구하는 등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경주시 강동면 왕신1리 주민들과 예티쉼터 관계자 및 시설이용자들은 지난달 24일 우연히 공장설립 공사를 하는 현장을 발견하고 31일 이를 반대하는 집회를 가졌다.

이들에 따르면 “공장이 들어선다는 주민설명회 같은 것도 없었다. 또 지난달 24일 우연히 공장부지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을 보지 못했다면 공장이 다 들어서고 나서 통보만 받았을 것이다”며 “24일 공장관계자를 찾아 면담요청을 했고, 25일 공장관계자들과 이야기를 나눴지만 자신들은 이미 허가가 난 부분만 공사를 진행하는 것이다 문제될 것 없다고 만 강조했다”고 말했다.

또, “유리가공 공장이 들어서며 절대 마을주민들에게 피해를 입히는 공장이 들어서는 것이 아니다 라고 설명했지만. 이곳 왕신리에 들어와 있는 대부분의 공장들이 처음에는 그럴싸한 이유를 대고 입주해 결국 몇 년 지나지 않아 죄다 폐기물 공장으로 허가를 다시 받고 영업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들은 “주거·생존권을 심각하게 해치는 공장에 대해 주민 공청회 한 번 없이 건립허가가 진행 중인 경주시는 각성하라”고 목소리를 높이며 “왕신리는 경주에서 버림받은 곳이나 마찬가지다. 경주와 포항 두 도시의 폐기물을 죄다 끌어와 왕신리에 쌓아두면 여기서 터를 잡고 거주하는 주민들은 어쩌란 말인가”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마음 초입부터 많은 공장들이 들어서있고, 공장을 드나드는 지입차들로 인해 주민들의 보행안전은 물론, 무거운 지입차 들로 인해 담벼락에 금이 가는 등의 안전문제도 발생하고 있다”며 “그동안 여러 번 비슷한 일들이 있었고, 그때마다 마땅한 대책은 없었다. 이번에도 만약 경주시가 법(절차상 문제없다)을 앞세워 주민들의 반대 의견을 무시하고 허가가 진행된다면 집회를 계속해서 이어나가겠다”고 전했다.

↑↑ 대형 트럭으로 인해 왕신 1리 주민들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경주시 관계자는 “공장이 들어선다고 해서 미리 주민설명회나 공청회를 해야한다는 법은 정해진바 없으며, 적법한 절차에 의해 합법적으로 진행됐기 때문에 절차상 문제는 전혀없다”며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유리가공공장의 경우 2009년 토지의 전 주인이 허가를 받아놓은 것이 있었고, 현재 새로운 토지의 주인이 하려는 공장에 대한 허가건에 대해 내부협의 중이다”고 전했다.

한편 논란이 되고 있는 경주시 왕신리 일대는 20여개가 넘는 공장이 들어서있고, 처음 입주당시와는 다르게 현재는 폐기물 공장과 분진이 날리는 작업을 하는 공장들로 업종 변경되어 들어서 있다. 또 최근 몇 년 사이 왕신리 거주의 폐기물 공장에서 화재가 발생하고, 시멘트가 흘러내리는 등 다수의 문제가 발생했다.
X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