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서울 중랑구 ‘우호교류 협약’ 체결

수학여행단 유치, 농·특산물 판로확대 등 공동노력

이상욱 기자 / 2019년 11월 21일
공유 / URL복사

경주시가 지난 18일 서울특별시 중랑구와 수도권 수학여행단 유치, 경주 농·특산물 판로확대 등을 위한 우호교류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경주시청 알천홀에서 열린 우호교류 협약식은 주낙영 경주시장, 류경기 중랑구청장, 윤병길 경주시의회 의장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서울 중랑구는 인구 40만명, 예산은 6700억원 규모며, 20~40대 젊은 인구가 전체인구의 44%로 구성돼있는 젊고 역동적인 도시다.
공동육아방, 장난감 도서관 개설 등 ‘아이키우기 좋은 도시’로 정평 나있으며, 서울시 동북권의 중심으로 도약하고 있다.

주요 협약사항은 △문화예술 교류 사업을 통한 지역 간 소통과 화합의 장 마련 △관광홍보, 수학여행단 방문 등 지역관광 활성화 △귀농·귀촌 희망 중랑구민을 위한 맞춤형 지원 △친환경 농·특산물 홍보 및 제공 △민간차원의 교류확대 등 5개 분야로, 문화·관광‧행정 등 폭넓은 교류를 이어나가기로 했다.
특히 수도권과 영남이라는 지역경계를 넘어 상호 윈윈(win-win)할 수 있는 맞춤형 교류를 추진할 예정이다.

구체적 교류 사업으로는 일본여행을 기피하고 있는 국내 상황에서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또 농·특산물 판촉 행사를 통해 경주농민들에게는 새로운 공급처를 발굴하고, 중랑구민들에게는 저렴하고 우수한 식품을 공급할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민간단체와 공무원 선진지 견학지로 상호 방문하는 등 양 도시에 서로 도움이 될 수 있는 교류를 이어나갈 방침이다.

주낙영 시장은 “경제·교육·문화·복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를 이어나갈 것”이라며 “경주시민들과 중랑구민들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미래지향적인 관계를 유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경주시 문화관광국장, 농림축산해양국장, 이통장연합회장, 여성단체협의회장, 바르게살기운동경주시협의회장, 새마을지회장, (사)한국농업경영인경주시연합회장과 재경경주향우회장 및 향우회원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중랑구에서는 행정국장 등 간부공무원과 통장협의회장, 여성단체연합회 부회장, 미술협회장, 학교운영위원회협의회장 등 11명이 참석했다.

한편 경주시는 2008년 부여군과 우호교류 협약 후 11년 만에 중랑구와 국내 우호도시로 협약을 맺었다.
X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