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오름동맹 2020년 협력사업 공동추진 협의

경주신문 기자 / 2019년 11월 28일
공유 / URL복사
경주와 울산, 포항 3개 도시 행정협의체인 동해남부권 해오름동맹 상생협의회가 하반기 정기회를 갖고 2020년 공동협력 사업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주낙영 경주시장과 송철호 울산시장, 이강덕 포항시장은 지난 26일 경주시청 알천홀에서 2020년 공동협력을 위한 신규사업 7건과 계속사업 20건을 포함해 4개 분야 총 27개 사업을 확정하고 면밀히 검토해 추진하기로 했다.

WTO 개발도상국 지위 포기에 따라 농업 분야는 위기상황이지만 세 도시가 상호 협력해 농·축산 분야를 신설하고, 공동사업 추진으로 자원 증대, 고부가가치화 도모, 판매·홍보, 교류 활성화 등 지역 농업의 발전을 위해 공동협력하기로 했다.

7건의 신규 사업으로 △해오름동맹 청소년 역사문화탐방 △해오름동맹 청소년 문화교류 △해오름동맹 평생학습도시 발전전략 상생 워크숍 개최 △해오름동맹 거주 외국인 활용 홍보영상 제작 △동해남부선 전동차 연장운행(태화강역~송정역~신경주역) △해오름동맹 도시 생산 농축산물 판매·홍보 교류 등이 논의됐다.

특히 지역 청소년들에게 해오름동맹 청소년 역사문화탐방을 통해 타 지역의 역사와 전통문화체험으로 참된 역사관을 정립하기로 했다. 해오름동맹 청소년 문화교류 사업으로 명사 초청 인문학 강의 및 토론, 지역 자랑대회 등 세 도시 청소년 간 교류를 통해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상호 이해 증진에도 힘을 모으기로 했다.

또한 동해남부선 전동차 연장운행(태화강역~송정역~신경주역) 사업과 관련해서는 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많은 만큼 국비로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키로 했다.

이외에도 이날 회의에는 2019년 공동협력 사업으로 추진 중인 해오름동맹 벤처·창업기업 혁신 포럼 사업과 해오름 생활체육대축전 개최 등을 비롯한 22개 사업 중 20개 계속사업의 추진경과와 성과를 점검했으며, 내년에도 지속적으로 공동협력·추진하기로 했다.

회의 후 이들 시장들은 해오름동맹 공동협력사업의 하나로 세 도시 합창단이 함께하는 2019 해오름동맹 특별음악회를 관람했다.

주낙영 시장은 “해오름동맹의 공동협력추진사업을 통해 3개 도시 시민들 모두가 느낄 수 있는 실질적인 성과를 만들도록 노력하고,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도록 공동협력과제 발굴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X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