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아닌 석고보드 처리 어떡하나?

지역 상가건물 대부분 석고보드 사용한 인테리어
경주에는 처리할 곳 없어 예비 창업자 경비 큰 부담!

이재욱 기자 / 2020년 01월 09일
공유 / URL복사
제보자 A(남·39) 씨는 지난해 12월 지역 성동시장 인근 상가건물을 임대 계약했다.
취업이 어려워 소자본 창업대출을 통해 창업을 계획한 A씨는 사업을 시작하기도 전부터 한 상황에 부딪쳤다. 인테리어를 새롭게 하기 위해 철거를 시작하면서 나온 석고보드의 처리가 문제가 된 것이다.

A씨는 석고보드의 처리를 위해 주민센터에 문의했고, 주민센터에서 폐기물 매립장으로 안내를 받았다.  폐석고보드를 처분하기 위해 매립장에문의 한 A씨는 ‘석고보드에 친환경 마크가 표시돼 있어야만 매립장에 처리를 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았다.

A씨는 폐석고보드에 친환경 마크를 찾았지만 표시는 되어 있지 않았고, 인터넷을 통해 해당 석고보드 제작사 등을 검색했지만 답을 찾지 못했다.

A씨는 다시 주민센터에 문의 했고 주민센터 측으로부터 폐석고보드 처리업체 연락처를 받았다. 업체로 연락을 한 A씨는 업체로부터 ‘폐석고보드는 더 이상 수거하지 않는다. 경주지역에서는 석고보드를 처리할 곳이 없을 것이다’라는 황당한 답변을 받았다.

A씨는 석고보드를 처리하기 위해 여러 곳에 문의를 했고, ‘석면 분석검사’를 통해 석면이 포함되지 않으면 매립장에서 처리가 가능하다는 이야기를 타 지역 처리업체에 문의해서 알게 됐다.

A씨의 문제는 여기서 또 발생한다. 석면 분석검사를 하고, 석면 성분이 포함됐다는 결과가 나오면 석면 전문철거업체에 의뢰를 해야 하며 석면이 포함된 폐기물은 폐기물 처리비용이 너무 많이 드는 것.
석면이 없는 일반생활폐기물은 지역의 폐기물 매립장에서 1t당 2만원의 처리비용이 발생하지만 석면성분이 검출된 폐기물은 지역에서 폐기처리 할 수 없고, 1t당 40만 원 이상의 비용이 들며, 처리가 가능한 지역으로 운임 비용과 석면 성분검사 비용까지 합하면 폐기물을 처리하는 비용이 소자본 창업대출 비용의 상당수를 차지하기 때문이다.

A씨는 “소자본으로 창업을 하려고 하는데 생각보다 어려운상황이 많아서 곤란하다. 폐기물처리 업체를 알아보던 중 한 곳은 폐기물 성분과 관계없이 처리하는데 큰 액수를 요구한 곳도 소개 받았지만 불법일 것 같아 이용하지는 않았고 몇 군데 더 알아본 후 성분검사를 한 후 처리할 생각이다”며 “무엇보다 주민센터에서 소개받은 폐기물처리업체에서 폐석고보드를 취급하지 않는다고 한 것이 제일 난감했다. 제대로 된 정보를 줬다면 한 번에 처리 할 수 있었을텐데 많이 답답했다. 경주시에서 젊은 층을 위해서 창업을 권하고 있지만 사실 이런 부분을 해결해주는 것이 더 중요한 것 같다”고 말했다.

지역에는 인테리어가 오래된 상가건물들이 있고 석고보드를 사용해 인테리어를 해놓은 상가들도 많이 있다. 그렇다면 소규모 창업을 하는 사람들은 석고보드를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

2009년도 이후에 제작된 석고보드들은 표면에 친환경마크 또는 친환경이라고 글자가 새겨져 있다고 한다.  하지만 이전에 나온 석고보드들은 표시가 되어 있지 않다.

친환경 표시가 되어있지 않은 석고보드는 표면에 표시된 업체정보와 모델명을 인터넷으로 조회하면 확인이 가능하지만 그것도 최근 모델에 한해서다. 2009년 이전의 석고보드들은 인터넷으로 확인조차 불가능한 것들도 있어 결국 석면 성분검사는 필수로 해야 한다.

A씨와 같이 개인이 직접 처음부터 끝까지 창업을 하려는 예비창업자들에겐 석면 검사비용과 시간은 부담스럽다.

때문에 불법폐기물 투기가 암암리에 자행되고 있다는 것이 최근 언론 곳곳에 보도됐다.  지역처럼 산과 넓은 장소, 산업단지가 많다면 지역에도 불법폐기물이 곳곳에 매립돼 있을 가능성이 크다.

경주시 관계자는 “친환경 표시가 안되어 있으면 지역 매립장에서 처리할 수가 없다. 석면이 문제가 되기 때문이다. 석면이 발암물질로 언론에 보도되면서 폐기물 처리 기준은 더 높아졌다. 2009년 이전의 석고보드들은 친환경 표기가 되어 있지 않아 사실상 개인이 확인하기란 어렵다”며 “그렇기 때문에 사설업체를 이용해야 하는데, 현재 등록된 처리업체들은 석고보드를 처리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다시 조사해보겠다”고 말다.
X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