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과 함께 누리는 문화유산-2020년 문화재청 4대 계획, 15개 과제 발표

비지정문화재 전수조사 및 지정, 발굴비용 국가 지원 확대, 지역문화유산 활용사업 지원 등 담아

박근영 기자 / 2020년 03월 19일
공유 / URL복사
↑↑ 문화재청 사업내용에 지역문화유산활용사업도 중요한 비중이다. 사진은 신라문화원의 서악마을 관련 체험 사진.

문화재청(청장 정재숙)은 지난 11일 ‘국민과 함께 누리는 문화유산’을 만들어 가기 위하여 4대 전략 목표와 15개 과제를 중심으로 한 『문화재청 2020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이 중에는 경주시와 관련한 문화유산 관리체계 혁신사업과 국민일상속 불편완화, 문화유산 산업육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 등이 있어 눈길을 끈다.

문화재청은 ‘국민과 함께 누리는 문화유산’을 만들어 간다는 취지에서 ▲관리사각지대의 비지정문화재 보호를 위한 역사문화자원 전수조사 등 문화유산 관리체계를 정비 ▲국내 세계유산을 거점으로 문화유산 방문캠페인 등 지역문화유산을 활용한 프로그램 육성과 디지털 콘텐츠 개발 및 무장애 공간 확충 등을 통한 문화유산 향유 기회 확장 ▲전통소재(안료ㆍ아교) 국산화와 무형문화재 전승지원금 확대, 첨단기술을 활용한 안전 관리, 한국전쟁과 4.19 관련 문화재의 복원·정비를 통해 굳건한 문화유산 보전·전승환경 구축 ▲궁궐과 조선왕릉의 국제적인 명품 브랜드화 및 세계유산 등재 확대를 통한 우리 문화유산의 세계적 입지 구축 등 4대 전략 목표를 중심으로 15개 과제를 수립해 중점 추진할 방침이다.

↑↑ 4년 연속 문화재야행 사업에 선정된 경주 문화재야행 사진.

이 내용 중 특히 눈에 띄는 대목은 훼손·멸실 우려가 있는 역사문화자원(비지정문화재)을 올해부터 5년간 전수조사해 기존 관리의 사각지대를 줄여나가는 것으로 경주 인근에 산재한 비지정 문화재들에 대한 전수조사와 문화재 지정이 어떻게 이루어질지 관심이 모아진다. 또 지자체장에게 현상변경 허가권한 위임 범위와 매장문화재 조사비용 지원 범위를 확대해 문화재 지역에 거주하는 국민들의 불편을 줄여나간다는 계획으로 특히 발굴경비를 국가가 지원해주는 건설공사 범위를 확대하고, 문화재 매매업 자격요건과 문화재수리업 등록요건을 완화해 문화재 산업 시장경쟁력을 높이는 안이 포함됐다.

이와 함께 문화재청 이번 계획에는 지역문화유산을 매력적인 관광자원으로 육성·지원하는 방안으로 올해 새롭게 시작하는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과 세계유산 축전을 대표적인 지역문화유산 활용 프로그램으로 육성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보탬이 되도록 지원한다는 계획 아래 고택·종갓집 활용 프로그램을 신설하고, 문화재 야행, 생생문화재 사업 등 지역별로 특색 있는 기존의 문화재 활용프로그램을 확대한다.


또한, 지역문화재 활용사업에 필요한 전문인력 양성도 강화하여 기존 120명에서 180명으로 증원할 계획이며 내용과 표현이 어렵다는 지적에 따라 지난해부터 시작한 문화재안내판 개선사업을 올해도 이어나갈 것이다.

이밖에도 장애 없는 문화유산 향유를 위해 문화유산 공공서비스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지역문화유산 프로그램 공모사업 선정 시 배려계층 친화형 프로그램에 가점을 부여하는 등 문화유산 복지서비스가 확대되도록 정책적인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취약계층이 즐길 수 있는 지역문화유산 향유프로그램을 확대(2019년 25개소→2020년 35개소)하고, 문화유산 관람시설에 휠체어 경사로 등 무장애공간 설치를 확대하고, 수화 공연·해설 등 문화유산 무장애 공연·관람 지원 서비스도 확대(국립무형유산원·국립고궁박물관)할 예정이다.
X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