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모 있는 선거 지식⑧

경주신문 기자 / 2020년 03월 26일
공유 / URL복사
Q : 사전투표란 무엇인가요?
A : 사전투표란 선거일 전 사전투표기간 중 사전투표소가 설치돼 있는 곳이면 주민등록지와 관계없이 전국 어디에서나 투표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따로 신고할 필요 없이, 사전투표 기간 중 가까운 사전투표소에서 신분증을 제시하고 투표하면 됩니다.

Q : 사전투표 기간 및 투표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A : 이번 국회의원선거의 사전투표 기간은 4월 10일(금), 11일(토) 이틀간이며, 투표시간은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입니다.

Q : 사전투표소는 어디에 설치되나요?
A : 사전투표소는 공직선거법에 따라 전국의 읍·면·동 마다 1개소씩 설치하며, 군부대 밀집지역 등이 있는 경우에는 추가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번 국회의원선거의 경주시 사전투표소는 각 읍·면·동에 23개 설치되며, 전국적으로 총 3489개 설치할 예정입니다.  사전투표소 위치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http://www.nec.g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 동일인이 다른 사전투표소에서 이중으로 투표할 우려는 없나요?
A : 통합선거인명부로 사전투표소에서 선거인에게 투표용지를 교부한 기록을 실시간 관리하기 때문에 한 명의 선거인이 두 번 이상 투표하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Q : 사전투표지가 들어있는 투표함은 어떻게 보관하나요?
A : 관내사전투표인의 투표지가 들어있는 사전투표함은 선거관리위원회 사무실 내 CCTV가 설치된 별도의 장소에 보관합니다. CCTV에는 영상 암호화 및 위·변조방지 기술을 적용해 보관·관리의 투명성과 무결성을 담보했으며,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종합상황실 내에 설치된 통합관제센터에서 보관 상황을 24시간 모니터링 합니다. 우편으로 회송되는 관외사전투표인의 투표지는 매일 정당추천위원의 입회 아래 선거관리위원회 내 별도의 통제된 공간에 보관하는 우편투표함에 투입해 보관합니다.


  -제공= 경주시선거관리위원회

X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