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남 태양광발전, 불허 부지에 재신청 주민 ‘반발’

엄태권 기자 / 2022년 01월 13일
공유 / URL복사

내남면 박달리 태양광발전소 추진에 대한 주민 반발이 6년 넘게 이어지고 있다. <사진>
내남면 풍력·태양광발전반대대책위원회(위원장 양봉구, 이하 대책위) 주민과 건천석산개발반대대책위원회, 경주환경운동연합 회원 등 20여명은 지난 6일 경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박달리 일대에 신청된 태양광발전소 반대를 외쳤다.

특히 대책위는 이번 태양광발전소 신청이 2018년 경북도에서 불허 결정이 난 부지를 포함해 재신청을 한 것이기에 이를 즉각 반려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대책위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달 22일 경주시 내남면 박달4리 산 760-17 일원에 5만2000평 부지, 설비용량 16.48㎿의 태양광발전소 사업허가 변경이 신청됐다.

이 부지에는 2018년 4월 8만8000평 규모의 태양광발전소 허가 신청된 10건 중 불허된 3건의 발전소 부지 90%가 포함됐으며, 이번 재신청 부지의 50%를 차지한다는 것이 대책위 관계자의 설명이다.

또한 경북도가 2018년 당시 마을의 경관 훼손과 집중 호우 시 산사태 및 홍수 등으로 인한 주민피해를 불허 사유로 판단했는데 사업주가 재신청을 한 것은 주민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주장했다.

대책위 주민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내남면 박달리는 수려한 자연경관과 1급 생태환경을 이룬 지역으로 주민들이 생업을 이어가는 곳이다. 해당 지역을 보존해야한다”며 “사업 신청지와 인접 지역은 산사태 위험 1·2등급지로 몇 년 전 산사태가 발생했던 지역이기도 하기에 절대 사업 신청을 받아들여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친환경 에너지라는 이름으로 1급 생태환경을 파괴하고 주민 생존권을 앗아가는 것이 제대로 된 에너지 정책인지 묻고 싶다”며 “전기를 많이 소비하는 소비지에서 재생에너지를 직접 생산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대책위 양봉구 위원장은 “우리는 자연 그대로 살고 싶을 뿐”이라며 “6년이 넘는 오랜 시간동안 반대를 해왔고 앞으로도 주민들이 합심해 태양광발전소를 막는데 총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경북도 관계자는 “사업주 측에서 2018년 당시 불허된 지역을 제외하고 변경신청을 한 상황으로 현재 이에 대해 내부 검토 중이며 경주시 의견도 요청해 놓은 상태”라면서 “시·군 의견을 수렴해 최종 결정을 내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X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