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노조연대 ‘월성원전 맥스터 증설 지지’ 호소

"원전 3개 호기 발전정지되면 지역경제 더 어려워질 것"

이상욱 기자 / 2020년 05월 21일
공유 / URL복사
↑↑ 원자력노조연대가 월성원전 내 맥스터 추가건설을 촉구하고 나섰다.

내년 11월 포화상태에 이르는 월성원전 내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맥스터) 증설을 놓고 찬반 논쟁이 일고 있는 가운데 원전산업 노조가 맥스터 추가건설을 촉구하고 나섰다.

원자력노동조합연대(의장 노희철)는 지난 19일 경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맥스터 추가 건설을 위한 즉각적인 공론화 착수와 경주시민의 압도적인 찬성을 호소했다.

원자력노조연대는 한국수력원자력, 두산중공업, 한국전력기술, 한국원자력연구원, 한전원자력연료, 코센, LHE 등 7개 원전관련 기업 노조로 구성됐다. 조합원은 1만3000여명이다.

노조연대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먼저 “맥스터의 포화율은 97.6%로 내년 11월이면 포화상태에 이르며, 적기에 건설하지 않으면 월성 2~4호기가 무기한 멈추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원전 3개 호기가 발전을 정지하는 것은 2018년 경주지역 지방세 427억원, 사업자지원사업비 151억원, 경주지역 계약 117억원 등 총 700억원이 사라져 가뜩이나 코로나19로 어려워진 지역경제를 더욱 힘들게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조연대는 특히 “맥스터 증설에 최소한 19개월의 공사기간이 필요해 당장 착공해도 겨우 가동 중단사태를 막을 수 있는데 지역 환경단체는 증설여부를 아예 주민투표를 거쳐 결정하자고 주장하고 있다”며 “심지어 맥스터를 증설하면 사용후핵연료 영구처분시설이 될 것이라는 것과 국내 타 원전의 사용후핵연료를 월성으로 가져올 것이라는 허위정보로 시민의 귀를 속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법적으로 맥스터 증설이 사용후핵연료 영구처분시설로 결코 전환될 수 없을 뿐만아니라 월성원전 원자로는 중수로형으로 경수로형인 국내 타 원전 사용후핵연료와 저장방식이 달라 절대 가져올 수도 없다”고 강조했다.

원자력노조연대 노희철 의장은 “맥스터 증설과 관련해 더 이상 잘못된 정보와 허위 사실에 경주시민들께서는 휘둘려서는 안 될 것”이라며 적기에 맥스터 증설이 이뤄져 월성원전이 안전하고 정상적으로 운전될 수 있도록 시민 모두의 지혜를 모아 달라“고 호소했다.

한편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재검토위)는 월성원전 지역실행기구를 통해 맥스터 추가 증설 여부에 대한 주민의견을 수렴 중에 있다. 지난 4일과 6일 양일간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사전설명회를 가졌고, 향후 본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또 재검토위가 선정한 지역 의견수렴 전문기관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은 무작위 조사를 통해 150명을 선발해 시민참여단을 구성, 숙의과정 등을 거쳐 6월경 맥스터 증설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X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