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일자리 지원사업 ‘장기적 방안 마련’ 요구돼

안정적·건강한 시민 노후 위해 다양하고 우수한 노인 일자리 필요

엄태권 기자 / 2024년 08월 15일
공유 / URL복사
↑↑ 경주시니어클럽 노인 일자리 지원사업 참여자들이 파크골프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초고령사회에 진입한 경주에 시민들의 안정적이고 건강한 노후를 위한 일자리 창출에 대한 장기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현재 진행 중인 경주시의 노인 일자리 지원사업도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고 있지만 노인 일자리 사업에 대한 일부 부정적인 시각, 수행기관 확대 및 역량강화, 다양하고 양질 일자리 확보, 구직자 교육 등이 수반돼야 한다는 것.

특히 일부 수행기관에서 실시하는 우수한 노인 일자리 사업의 경우에는 목적성에 맞게 확대도 필요해 보인다. 경주는 지난 4월 말 기준 65세 이상 노인 인구가 전체의 26.6%를 차지하며 초고령사회에 진입했다. 이에 시는 시민들이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일자리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올해 4300여명 노인 일자리에 참여

경주시에 따르면 올해 노인 일자리 지원사업에 총 4326명의 65세 이상 시민이 참여 중이다.

유형별로는 취약계층 지원·공공시설 봉사·자원 재활용 등 공익 증진을 위한 공공형에 3440명, 경력과 역량을 활용해 사회적 도움이 필요한 영역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서비스형 676명, 실버카페, 참기름 및 장류 판매와 같은 소규모 매장 및 전문 직종 사업단 등의 수익으로 연중 운영하는 시장형 사업단에 210명이다.

참여 대상은 공공형의 경우에는 기초연금 수급자, 사회서비스형은 65세 이상, 시장형 사업단은 60세 이상으로 각 사업마다 일정 기준을 충족할 경우 참여가 가능하다.



경주시니어클럽, 파크골프 연계사업 ‘우수’

노인 일자리 사업 수행기관 중 경주시니어클럽에서 사회서비스형으로 올해 추진한 파크골프 연계사업이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파크골프가 지역에서 노년층 인기스포츠로 급성장함에 따라 파크골프장 또한 증가해 올 하반기까지 총 117홀의 파크골프장이 들어서게 된다. 이에 경주시니어클럽은 파크골프장 확대와 이용객 급증에 따라 초보자 무료강습, 안전사고 예방, 구장 질서유지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파크골프 관련 사회서비스형 노인 일자리 지원사업을 올해 시행했다.

정해진 자격증을 가진 65세 이상 적격자를 기준에 맞춰 선발해 서경주파크골프장과 남경주파크골프장에 총 20명의 인력을 배치해 파크골프를 즐기는 시민들의 안전과 건전한 취미생활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이번 파크골프 관련 일자리 창출 사업은 올해 4월 강원도 양구시니어클럽에서 벤치마킹해 갈 정도로 성과를 거둔 사업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내년에는 전국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경주시니어클럽 관계자는 “지역에 파크골프장이 급증해 시민들이 안전하고 제대로 된 운동을 즐길 수 있게 함과 동시에 노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이번 사업을 진행하게 됐다”면서 “타 지역에서 이 사업을 벤치마킹할 만큼 우수한 사업으로 노인 일자리 확대에 이바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 파크골프장에서 혈압체크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습.


노인 일자리 증가에 맞춰 대책 마련도 필요

노인 인구 증가로 매년 노인 일자리 대상자는 증가하고 있다. 이에 해당 사업 수행기관의 확대와 사업 참가자 교육 등 세부적인 대책도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 일자리 지원사업 수행기관은 대상자를 직접 교육시키고 관리를 하게 되는데 매년 대상자가 증가하다 보니 수행기관에서 인적·물적 자원이 포화상태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또한 해당 사업에 참여하지 못한 시민들의 민원과 불만도 상당하기에 노인 일자리 지원사업에 대한 올바른 인식도 요구되고 있다.

경주시 관계자는 “노인 일자리 지원사업 수행기관이 포화상태에 이르러 내년에 확대된 사업량 수행을 위해 각 기관들과 논의 중에 있다”며 “현재 수행기관의 확장과 추가적인 수행기관 모집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이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사업에 참여하지 못한 일부 시민들이 민원과 불만을 표시하는 경우가 간혹있기도 하다”며 “노인 일자리 사업이 시민들에게 안정적인 노후를 제공하고 있는 만큼 많은 시민들이 다양한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X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