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건강한 중식을 만드는 ‘봉황대 짜장면집’’

바삭바삭~ 탱글탱글~ 눈 깜짝할 새 호로록! 넘어갈지어다

엄태권 기자 / 2018년 07월 12일
공유 / URL복사

관광객들로부터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봉황대. 날씨 좋은 주말이면 연인, 가족, 친구끼리 봉황대 잔디밭 곳곳에서 자리를 깔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런 봉황대를 한 눈에 바라보며 다양한 중식요리를 저렴한 가격으로 맛볼 수 있는 ‘봉황대 짜장면집’.
‘봉황대 짜장면집’의 대표이자 주방장인 이두호(37) 씨는 건강한 재료로 내 아이에게 먹인다는 생각으로 음식을 만든다고 한다.

이 주방으로 불리는 그는 “가게에서 판매하는 모든 면과 튀김은 치자열매를 우려내서 만든 물로 반죽해 만들고 있습니다. 면발의 식감이 약간 덜 쫄깃하다고 느끼시는 분도 있지만 튀김의 경우 좀 더 바삭하고 색감도 낼 수 있죠. 무엇보다 건강한 음식을 만들고 있습니다”라며 맛은 물론, 건강한 음식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이러한 그의 노력은 20대 초반부터 시작됐다고 한다. 이 대표는 대학에서 조리를 전공했고 군복무 후 휴학하고 서울에서 배달 중식당이 아닌 요리점에서 하나하나 배웠다고 했다.

“2016년 말 ‘봉황대 짜장면집’을 열기 전까지 서울과 지방을 가리지 않고 중식을 배우기 위해 돌아다녔어요. 중식을 하기로 마음먹고 25살부터 배달을 하지 않는 중식 요리점을 찾아가 일을 하면서 배웠습니다. 10년 이상 중식 요리만 배운 셈이죠”

그런 노력만큼 이곳에는 특이하면서도 다양한 메뉴가 있다. 고객들에게 가장 사랑 받고 있는 탕수육을 비롯해 떡갈비 짜장면, 고기 짬뽕, 여름시즌을 위해 준비했다는 냉짬뽕, 유린기, 중식 파스타 등등 기존의 중식 메뉴와 이 주방의 연구 결과물들이 메뉴로 나와 있다.

↑↑ 불향을 더해주는 요리 모습.

-떡갈비가 올라간 짜장면이 이 가격에? ‘떡갈비 짜장면’

‘봉황대 짜장면집’의 대표 메뉴로 한 그릇이면 든든하다. 이곳의 짜장면은 물을 쓰지 않는 유니짜장면으로 요즘 보기 힘든 달걀프라이가 기본으로 얹어 나온다. 여기에다 추가되는 떡갈비. 떡갈비는 이 대표가 직접 반죽을 하고 숙성시켜 주문이 들어오면 구워서 제공되는 수제 떡갈비다.

처음 오는 손님이라면 떡갈비 짜장면을 보는 순간 메뉴표의 가격을 다시 확인케 할 정도의 조합. 다소 느끼하다고 생각될 법도 하지만 기름 자체를 적게 써 만들었기에 담백함이 묻어나오며 저렴한 가격에 맛도 일품이다.

이두호 대표는 짜장면이 한 끼 때우는 식의 음식이라는 인식이 안타까워 처음에는 달걀프라이만 올렸지만 부족함을 느껴 수제 떡갈비까지 올리게 됐다고 설명했다. 남는건 적지만 한 끼 든든하게 제공하는 것에 보람을 느낀다고.

-바삭하고 새콤달콤한 ‘바삭 탕수육’
일반적으로 식초 간장 베이스의 탕수육 소스가 아니다. 사과·레몬·양파·생강 등을 사용한 새콤달콤함이 인상적이다. 이 대표는 “소스에 많은 재료들이 들어갑니다. 기본적으로 맛있는 소스를 만들기 위해서고 두 번째는 몸에 좋은 재료를 통해 건강한 음식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죠”라고 소스에 대한 자부심을 표했다.  탕수육 튀김옷도 바삭하다. 다양한 시도를 통해 찾은 반죽 배합으로 이 대표만의 바삭한 탕수육을 만들 수 있었다고 한다.


-진하고 담백한 고기 육수로 맛을 낸 ‘고기짬뽕’

직원과 식사용으로 만들어 먹어보고 괜찮다는 느낌에 제품화 했다는 ‘고기짬뽕’. 해산물과 푸짐한 목살들이 가득 올라간 고기짬뽕은 칼칼하면서 구수하고 담백한 육수로 인해 많은 손님들이 좋아하는 메뉴라고 한다.

-4~9월에만 맛볼 수 있는 여름별미 ‘냉짬뽕’
군에서 취사병 시절 준비했다는 냉짬뽕에는 볶은 고기와 새우, 오징어, 채소 등 다양한 재료들이 들어간다. ‘냉짬뽕’은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다고 이 대표는 설명했다. 바로 국물 표면에 뜨는 돼지고기 기름 때문이라고. 칼칼하고 시원한 짬뽕을 불향 가득한 돼지고기와 함께 먹을 수 있어 더운 여름철 별미로 인기를 끌고 있다.

-봉황대 짜장면집만의 특별 요리 ‘중식 파스타’
겨자소스와 참깨드레싱, 그리고 불향 가득한 고기와 채소들이 어우러져 독특한 맛을 자랑한다. ‘중식 파스타’ 또한 이두호 대표의 실험 정신에 의해 탄생된 ‘봉황대 짜장면집’만의 메뉴로 파스타면은 아니지만 식감과 맛이 파스타에 가깝게 느껴졌기에 붙여진 이름.

‘봉황대 짜장면집’ 메뉴들은 전반적으로 가격이 저렴하다. 한 끼 때우는 식의 중식이 아닌 제대로 든든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제공하기 위한 이두호 대표의 배려가 더 크기 때문이 아닐까?
건강한 재료와 맛을 추구하는 ‘봉황대 짜장면집’에서 좀 더 색다른 중식을 느껴보자.

↑↑ 봉황대 짜장면집 전경

봉황대 짜장면집 메뉴

떡갈비 짜장면, 바삭 탕수육, 냉짬뽕(4~9월), 고기짬뽕, 중식 파스타

유린기, 세트메뉴
*모든 메뉴 포장가능
*수제 떡갈비 별도 판매 가능


영업시간
오전11시 30분~오후8시30분
전화 070-8827-2651

오시는 길
경상북도 경주시 중앙로 14
X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