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언어에 대한 존경과 자부심, 지방 활성화의 길

경주신문 기자 / 2024년 07월 18일
공유 / URL복사
↑↑ 정승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스마트도시클러스터장
공학박사
서울에 산 지 꽤 되었지만, 발음에서 배어 나오는 경상도 억양은 쉽사리 고쳐지지 않는다. 굳이 고치려 하지 않았고 고친다는 말 자체도 별로 달갑지 않다. 오래 살다 보니 수도권에서 태어난 친구들의 말투를 흉내는 내지만 그들과 완벽히 같지 않은 그런 상태가 되었다. 하지만 불편한 점이 없고 감정표현에서는 오히려 장점이 많아 앞으로도 바꾸지 않으려 한다. 경상도 출신 사람이 본인의 발음과 억양을 유지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하다.

영국인이 미국에 산다고 하여 굳이 미국 말투를 따라 하려 하지 않는다. 자신이 가진 엑센트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서로 존중한다. 전 세계 많은 나라에서 영어를 사용하는데, 또 그 억양은 각국의 특색이 잘 반영되어 있는 점도 매우 흥미롭다. 영국 남부에서 북쪽으로 그리고 서쪽으로 가면 알아듣기 어려운 영어가 들리기 시작한다. 북쪽의 스코틀랜드지역으로 가면 게일어라는 독자적인 언어를 사용하고 표지판에도 게일어가 병기되어 있다. 영국이 지역별로 언어의 편차가 큰 것은 표준어 중심의 교육보다는 지역 언어를 자연스럽게 사용하는 문화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모든 언어가 표준어로 통일되어야 하기보다는 공존을 통한 문화적 다양성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다.

말과 문화는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서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논하는데 빠질 수 없다. 중국의 대제국 청나라를 경영한 만주족들은 그들의 언어와 문자를 가졌음에도 한족에게 동화되어 이제 만주어를 쓰는 사람을 찾아보기 어렵게 되었다. 언어가 사라지니 그 언어를 사용하던 사람들의 정체성도 희미해진 것이다. 반대로 그 지역의 언어에 자부심을 가지고 지역 언어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사례도 있다. 스페인 카탈루냐 지역의 유명 도시 바르셀로나는 스페인어가 아닌 카탈루냐어(카탈랑)를 공식 언어로 사용한다. 그들에게 지역 언어는 지역의 정체성을 상징하고 있으며, 그들의 독자적인 말을 사용한다는 것에 대한 자부심과 애착이 강하다.

사투리, 지역어를 보존하여 잘 사용하는 것은 우리 언어를 더욱
 풍부하게 하는 길이다. 지역어가 없는 상황은 지역의 문화가 사라지는 것과 같다. 물론 언어는 시간이 지나면서 변화한다. 그런데 그 변화의 방향이 한 곳으로 향한다면 다양성에서 나오는 문화의 힘은 기대하기 어려울 수 있다. 도시도 마찬가지다. 전국의 도시가 모두 비슷한 모습과 형태를 가진다면 특색 없이 재미없는 공간이 되기 쉽다. 도시는 살아있는 생명체와 같다. 도시에서 사용하는 말이 가지는 분위기와 속도, 호흡은 고스란히 도시의 분위기, 속도, 발전 속도와 활력에도 반영된다. 문화와 삶은 도시에 녹아들어서 지역별로 특징 있는 공간이 형성되는데 문화의 대표주자인 말이 빠질 수 없는 것이다.

그리고 지역 언어를 활성화하는 것은 지방소멸 문제해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대부분 지역 언어는 촌스럽고 표준에서 벗어난 말로 취급되어 개그 소재로나 활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지역 언어에 대한 이러한 인식은 젊은이들이 지역과 지방 도시를 바라보는 생각에도 반영되고 있다. 지방의 젊은이들은 일자리를 찾아 서울로 가서는 사투리로 인한 차별을 받지 않으려 말투부터 고치려 한다. 쓰는 말부터 자부심이 없는데 어떻게 지역에 대한 자부심이 생길 수 있을까? 표준어가 옳고 사투리는 틀렸다는 인식부터 바꿔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오히려 공식적인 자리나 행사에서 지역 언어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카탈루나의 사례와 같이 지역 언어를 사용한다는 것이 그들이 자신들의 문화와 역사에 대한 높은 자부심과 애착을 보여주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

경상도말에는 성조가 있다. 표준어는 고음과 저음이 있어 같은 단어지만 그 뜻을 구분할 수 있다. 경상도말에는 그 이상의 성조를 가지고 있어 더 많은 단어를 구분할 수 있다. 경상도 사투리를 쓰는 사람은 ‘가가가가’ 나 ‘e의 2승, 2의 2승, 2의 e승’을 듣고 바로 무슨 말인지 알아챌 수 있다. 이 좋은 기능과 장점을 가진 우리말을 굳이 동일한 발음과 억양으로 통일시킬 필요는 없다. 서울 사람들은 어렵지만 경상도 말을 쓰는 사람들은 연기(延期, postpone), 연기(演技, acting), 연기(煙氣, smoke) 이 세 가지 단어를 정확히 구분하여 발음할 수 있고, 또 경상도 사람이 하는 말을 듣고 구별할 수 있다고 한다. 오늘 당장 주변 분들에게 시험해 보시라.

X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