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총선 레이스 시작, 정정당당한 승부 되길

경주신문 기자 / 2024년 03월 28일
공유 / URL복사
오는 4월 10일 실시되는 제22대 국회의원선거 경주시선거구의 대진표가 확정돼 본격적인 선거전에 돌입했다. 공식 선거운동은 3월 28일부터 4월 9일 자정까지 13일간이다.

이번 경주 총선에는 3선에 도전하는 국민의힘 김석기 후보, 제1야당인 더불어민주당 한영태 후보, 자유통일당 정수경 후보, 무소속으로 출마한 김일윤 후보 등 4명이 출사표를 던져 뒤늦게 선거 분위기도 달아오르고 있다.

후보 등록을 마친 출마자들은 이제 진검승부를 펼치는 일만 남았다.
매번 선거 때마다 강조돼 온 것은 정책선거다. 상대 당과 후보를 헐뜯는 언어만 난무한 선거에서는 지역 발전을 위한 공약이 잘 보이지 않기 마련이다.

국정의 안정적인 운영을 목표로 한 여당과 정권 심판론을 들고 나온 야당의 격한 대립이 지역으로까지 확산되지 않기를 시민들은 바라고 있다. 많은 이들이 이미 갈등과 대립에 식상해하고 있다. 제대로 된 인물과 정책 대결만이 선거의 정론임을 후보들은 알아야 한다.

유권자는 정당 정책과 지역 현안에 더 관심이 많다. 그만큼 유권자들의 냉철한 판단과 꼼꼼한 분석이 요구된다. 유권자들은 먼저 후보들이 내놓은 공약과 그들이 걸어온 길을 점검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각 후보들의 선거홍보물을 꼼꼼하게 살펴본다면 선택에 도움이 될 것이다. 선거홍보물에 담긴 내용만 잘 살펴도 실현가능한 공약(公約)인지, 시선만 끌고 마는 공약(空約)인지 가늠할 수 있을 것이다. 또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제공하는 후보별 핵심 공약과 실행 방안 등을 점검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지역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으로서의 도덕성을 갖췄는지, 시민들을 존중하고 진정한 지역 발전을 위해 실천에 옮길 수 있는지 등도 함께 살펴야 한다.

정책선거와 공명선거 정착을 위해서는 유권자들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선거운동기간 유언비어나 거짓 정보에 유혹되지 말고, 국가와 지역을 위한 제대로 된 후보를 검증해보면 좋겠다. 대한민국의 미래와 지역 발전을 이끌 옥석을 가릴 시민들의 현명한 선택의 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이제는 엄정한 기준으로 정당과 후보자를 평가하는 일만 남았다.

후보자들에게도 바랄 것이 있다. 총선 승리를 위한 여야의 격한 대립으로 경주지역의 발전을 담보할 수 있는 주요한 정책과 이슈들이 묻히고 있는 상황이다.

선거에서 네거티브가 판을 치면 지역 현안은 뒷전으로 밀려나기 쉽다. 결국 그 피해는 결국 시민들이 보게 된다.

이번 총선에서는 각 정당의 정책과 후보 개인의 공약, 인물론으로 정정당당하게 승부하길 바란다. 경주는 해야 할 일이 산더미처럼 쌓여 있다. 당장 2025 APEC 정상회의 경주유치가 있고, 신라왕경 핵심유적 복원·정비, 국제관광도시 조성 등 풀어나가야 할 일들이 산재하다.

경주시가 해야 할 일도 많지만, 지역 국회의원이 중앙정부 및 정치권과 연결해 풀어나가야 할 일들도 많다. 이 같은 과제들을 정부정책과 연계시켜 지역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이 국회의원이 해야할 일이다.

후보들은 이번 총선에서 국회의원으로서 어떤 역할을 해나갈 것인지 시민들에게 충분히 설명하고 함께 힘을 모아나가는 계기가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마지막으로 선거 후 갈등 해소다. 국회의원선거 뿐만아니라 지방선거에서도 정당 또는 후보의 지지자 간 갈등과 반목이 반복되고 있어 지역 발전을 위협하고 있는 실정이다.
후보 간 상대에 대한 비방과 가짜뉴스 등은 과열·혼탁 선거를 조장하게 되며, 결국 선거 후 남는 것은 갈등과 반목이다.

선거에 나서는 후보는 자신의 강점과 추구하는 정책을 유권자에게 알려 선택의 기준으로 삼아야 하지만 그간 지역 내 선거에서 갈등을 초래하는 일들은 끊이지 않았다. 이로 인한 갈등은 총선에 이어 지방선거에까지 영향을 미치며 시민들 간 반목이 지속되는 사례를 종종 보게 된다.

먼저 후보들이 갈등의 소지를 불러올 비방이나 허위 사실을 유표하지 않아야 한다. 이는 지지자들도 마찬가지다. 공명하고 정정당당한 승부를 펼친 뒤에는 결과에 깨끗이 승복하는 자세도 필요하다. 후보든 지자자든 경주발전을 위한 각자의 소신을 밝힌 만큼 선거가 끝난 뒤에는 이를 인정하고 함께 나아갈 수 있는 포용력이 있어야 한다.

선거에서 나타났던 갈등 및 반목을 해소하고, 지지자와 지지하지 않은 모든 지역주민과 함께 소통할 수 있는 후보도 선택 기준에 하나가 됐으면 한다. 그래야 진정한 지역 발전도 기대할 수 있다. 이번 총선이 ‘선거가 축제’라는 말처럼 가장 좋은 사례로 남길 바란다.

X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